연구내용 |
○ 2세부 과제의 연구 내용 및 범위는 아래와 같음.2-1. UTM 시스템 통합 설계 및 구축2-2. UTM 운용안전 기술 개발2-3. FIMS 설계 및 구축2-4. USS 설계 및 구축2-5. USS 3D 가시화 모듈 개발2-6. UTM 개발용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 및 검증2-7. UTM 교통감시장치 개발○ 1차년도 연구내용 - 협동연구기관(한국항공우주연구원): UTM 1단계 시스템 및 핵심모듈 설계- 참여기관 1(KT) : 통신 기술별 특성시험 추진, 시험용 UTM시스템 요구사항 분석, 시험용 UTM시스템 설계, 시험용 UTM시스템 기본구현- 참여기관 2(블루젠) : 통신 적합성 시험을 위한 환경 구축- 참여기관 3(다보E&C) : UTM 시뮬레이션 시스템 요구분석 및 설계○ 2차년도 연구내용 - 협동연구기관(한국항공우주연구원) : UTM 1단계 시스템 개발 체계종합 및 교통관리 핵심모듈 구현- 참여기관 1(KT) : 이동통신(4G)/ADS-B 전파환경 분석, 시험용 UTM 시스템 상세구현, 시험용 UTM 통합시험, 시험용 UTM시스템 실증시험 지원- 참여기관 2(블루젠) : 비행정보수집用 통신시스템 구성, ADS-B를 이용한 surveillance test- 참여기관 3(다보E&C) : 무인비행장치 UTM시험용 시뮬레이터 기술 개발 ○ 3차년도 연구내용 - 협동연구기관(한국항공우주연구원): UTM 2단계 시스템 개발 체계종합 및 교통관리 핵심모듈 기본 설계- 참여기관 1(KT) : 통신 기술별 통신 적합성 시험, 탑재모듈 설계관련 기술지원, 클라우드 기반 UTM시스템 개념설계, 클라우드기반 UTM시스템 기본구현- 참여기관 2(블루젠) : 탑재모듈 시제품 제작- 참여기관 3(다보E&C) :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(UTM) 시뮬레이션 핵심 기능 고도화○ 4차년도 연구내용 (2019년 재기획 결과를 반영하여 변경됨)- 협동연구기관(한국항공우주연구원): 2단계 UTM 시스템 개발 체계종합 및 교통관리 핵심모듈 기본 설계, UTM 개발용 시뮬레이터 설계, UTM 운용안전 기술 연구- 참여기관 1(KT) : FIMS, USS 기본 설계, 1단계 UTM 시스템 고도화 시작품 제작- 참여기관 2(블루젠드론) : UTID 시작품 개발 및 감시정보서버(SIS) 2단계 개발- 참여기관 3(유엔이) : 공역 및 항적 3D 가시화 모듈 설계 및 프로토타입 개발○ 5차년도 연구내용 (2019년 재기획 결과를 반영하여 변경됨)- 협동연구기관(한국항공우주연구원): 2단계 UTM 시스템 개발 체계종합 및 교통관리 핵심모듈 상세설계 및 구현, UTM 개발용 시뮬레이터 제작, UTM 운용안전 기술 연구- 참여기관 1(KT) : FIMS, USS 상세 설계 및 제작(구현), FIMS, USS 부체계 시험 및 연동 시험- 참여기관 2(블루젠드론->스마티) : 감시정보서버(SIS) 운영 유지, UTID 탑재모듈 시작품 수정 보완/제작, 5G 모뎀 적용 UTID 프로토타입 설계- 참여기관 3(유엔이) : 공역 및 항적 3D 가시화 모듈 제작, 3D 지도 데이터 구축○ 6차년도 연구내용 - 협동연구기관(한국항공우주연구원): UTM 2단계 시스템 개발 체계종합 및 2단계 최종 실증시험 지원- 참여기관 1(KT) : UTM 시스템 통합시험 및 수정 보완, 실증시험 지원- 참여기관 2(블루젠드론->스마티) : UTID 탑재모듈 실증 시험 지원, 5G 모뎀 적용 프로토타입 개발- 참여기관 2(유엔이) : 공역 및 항적 3D 가시화 모델 실증시험 지원 |
기대효과 |
- 무인비행장치의 비가시권 중장거리 운항의 안전성 확보 및 원활한 교통 관리-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핵심기술 (위치추적, 탐지 회피, 경로 설정, 비상상황 관리, 지형적 경계 설정 등) 개발을 통한 기술 역량 증대 및 경쟁력 확보- 수천, 수만 대의 드론을 비행을 관리 할 수 있는 드론상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, 3D 지도 데이터, 내비게이션, 빅데이터, 자율비행 등 안전관리에 대한 기술 확보 가능- 저고도 무인비행장치에 국한하지 않고 미래형 자율비행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관리체계를 개발 구축하기 위한 실험적인 기반 기술의 역할이 기대됨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