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구목표 |
□ 교육연구단의 필요성⚬바이오헬스/혁신신약은 국가 선정 차세대‘3대 주력산업’으로 융복합 학문에 대한 첨단 지식과 전문적 소양을 갖춘 고급 전문인재 양성 시급성□ 교육연구단의 비전 및 목표⚬비전: 국내 최고의 글로벌 혁신신약 전문인재 양성 ⚬목표: 자기동기화기반 융복합 수요맞춤형 글로벌 혁신신약개발 전문인재 양성⚬비전 및 목표 설정 근거: 1) 세계 유수대학 벤치마킹, 2) 교육수요자 (대학원생, 산업체) 니즈 분석, 3) 본 연구단의 SWOT 분석 기반‘핵심어젠더’도출과 추진전략 설정⚬추진전략: 1) 자기동기화기반 3C-2E-1P 인재상 구현, 2) LiT-ADePT 혁신역량 강화, 3) On-site 현장실무 교육·연구·학연산 시스템 구축-‘핵심어젠더’기반 교육·연구·산학협력·국제화 발전전략 및 목표 수립 |
연구내용 |
□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계획⚬국내유일 연구중심 혁신신약개발 학연 컨소시엄인 본 교육연구단의 고도화□ 인력양성 계획 및 지원방안⚬우수대학원생 확보를 위한 대학원 홍보 및 제도개선⚬대학원생 및 신진연구인력 지원 프로그램 운영□ 참여교수들의 교육 역량 ⚬신약개발 전주기 융복합 현장 맞춤형 교수진⚬융복합 전주기 기반 현장실습교육, 신약개발 전문가 네트워크, 교재 집필 등□ 교육의 국제화 전략⚬미래지향적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□ 참여교수의 연구 역량 ⚬글로벌 신약개발 허브 역할을 담당하는 혁신신약개발 인재양성사업단 교수진⚬세계적 수준의 융복합 첨단혁신신약 연구역량 강화 □ 연구 국제화 현황 및 계획⚬혁신신약개발을 위한 국제학회 위원회 및 국제저명학술지 편집위원 활동⚬국제학술학회 초청 강연 및 국제 컨퍼런스 개최⚬국제공동연구 및 교류확대 계획 □ 산학공동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계획⚬학연산 협력 교육연구 모델 구축을 통한 글로벌 전문인재 양성□ 참여교수 산학협력 역량⚬공동연구를 통한 참여교수 연간 1인당 산업체 연구비 56,093 천원 수주⚬실적: 등록특허 국내 13건ㆍ국외 2건, 기술이전 14건, 창업 2건 ⚬혁신신약개발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한 산업문제 55건 해결□ 산학 간 인적/물적 교류 실적 및 계획⚬학연산 협력을 통한 애로기술 지원증대⚬특허, 기술이전, 창업 및 산업체 연구비수주 30% 제고 |
기대효과 |
□ 학문적·기술적 기대효과 ⚬바이오헬스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 촉진⚬신약개발 융복합 지식기반 확충 극대화 □ 사회적 기대효과⚬고용창출효과 및 산업체 인력부족 현상 해소 ⚬융복합 제약 기반 신산업 창출 기여□ 경제적 기대효과⚬생산활력 제고 및 동반성장 효과 촉진⚬혁신신약 관련 산업체의 시장진입 지원 및 해외시장 진출 촉진 |
키워드 |
혁신신약개발,자기동기화기반,수요맞춤형,융복합,학연산 교육시스템 |